광고
광고
광고
광고

논란의 타공 방염합판, 결국 전수조사로

9개 시료 중 연소시험 불합격 2개, 연기밀도시험 불합격 4개
안전처 “지난해 1월 이후 설치된 곳 전수조사… 대안 모색 중”

광고
이재홍 기자 | 기사입력 2017/01/25 [13:35]

논란의 타공 방염합판, 결국 전수조사로

9개 시료 중 연소시험 불합격 2개, 연기밀도시험 불합격 4개
안전처 “지난해 1월 이후 설치된 곳 전수조사… 대안 모색 중”

이재홍 기자 | 입력 : 2017/01/25 [13:35]
▲ 재가공된 방염합판의 연기밀도시험 모습.     © 소방방재신문 자료사진


[FPN 이재홍 기자] = 국민안전처가 실시한 재가공(타공) 방염합판 실태조사 결과 절반가량의 시료에서 불합격 판정이 나왔다. 안전처는 방염합판이 설치된 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타공 여부가 확인되면 방염성능검사를 받도록 할 방침이다.


안전처는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13일까지 ‘특정소방대상물 재가공 방염합판 실태조사’를 벌였다. 조사는 전국 18개 시ㆍ도로부터 보고받은 설치 현장을 찾아 직접 설치된 합판을 채취한 뒤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하 KFI)에 성능검사를 의뢰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안전처와 KFI에 따르면 이번 실태조사에서 채취된 시료는 총 9개였다. 안전처는 지난 15일 9개의 시료를 KFI에 전달하고 검사를 의뢰했다.


방염성능검사 결과 9개의 시료 중 2개의 시료가 45° 연소시험에서 불합격했다. 또 4개의 시료는 연기밀도시험을 통과하지 못했다. 실제 방염성능을 갖춘 합판을 써야 하는 장소에서 채취한 시료임에도 절반가량은 엉터리 제품이었던 셈이다.


안전처는 23일 KFI 관계자 등과 대책회의를 열고 전수조사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안전처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방염합판을 사용한 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타공된 제품이 있으면 방염성능검사를 받도록 할 계획”이라며 “만약 성능이 나오지 않는다면 제거를 하거나 후처리 방염 후 다시 검사를 받도록 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같은 안전처의 계획을 두고 일각에서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선처리 제품인 방염합판의 성능을 후처리 방염으로 보완할 수 있도록 여지를 둠으로써 자칫 선처리 방염성능검사의 체계 자체를 무너뜨릴 수도 있다는 이유다.


게다가 후처리 방염에는 연기밀도시험도 제외돼 있어 타공된 합판으로 통과하기 힘든 연기밀도시험을 의도적으로 배제하기 위함이 아니냐는 시선도 나온다. 특히 앞선 실태조사에서 재가공 방염합판이 설치된 현장이 주로 교회 등 종교시설이었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안전처가 행정처분을 내리는 데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이재홍 기자 hong@fpn119.co.kr

[인터뷰]
[인터뷰] “다양한 경험ㆍ조직 이해 바탕으로 새로운 변화 물결 만들겠다”
1/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